위염의 자연요법
위염은 흔하고 가벼운 질병이지만, 이것을 하찮게 보고 그대로 두었을 때는 위궤양이나 위암이 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쉽게 다스릴 수 있을 때 자연건강법을 생활화하여 더 큰화를 당하는 일이 없어야 하겠습니다.
위염에는 급성위염과 만성위염이 있습니다.
1) 급성위염
폭음/폭식/부적당한 식사/약물/극약의 중독 등이 원인입니다. 급격한 오심/구토/식욕결핍/공복감/위의 통증/트림/하품/설태가 생기고 때로는 열이 나기도 합니다. 심한 경우는 어지럽고 맥박이 약하고 빨라지며 얼굴이 창백해지고 무기력해 집니다.
『자연요법 』
① 생수/목뼈 두드리기: 음식이 아직 위 속에 있을 때는 자세를 바로 하고 경추1번의 구토 중추를 오른손바닥 아래쪽 가장자리로 두드려 구토를 시키고, 생수를 충분히 마시게 합니다.
② 된장찜질/관장: 증상이 가라앉으면 된장 찜질과 관장을 시킵니다.
③ 미네랄식이섬유/발효효소: 미네랄식이섬유와 발효효소를 먹어 변의 소통이 좋게 합니다. 위염에는 효소에 들어있는 유기산성분이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미네랄식이섬유를 먹기 좋을 정도로 조금만 넣습니다.
④ 자연건강식이요법(단식): 근본적인 치유를 위해서는 생활 속의 ‘단식’이라 할 수 있는 ‘자연건강식이요법’을 7~10일 정도 하여야 합니다. 수마를 먹여서 배변을 시킨 뒤 1~3일간 단식을 시킵니다. 이미 궤양이 생겼을 때는 단식을 함부로 하면 오히려 화를 당할 수 있으므로 자연건강법지도자의 지도를 받아가면서 안전하게 하도록 합니다.
⑤ 독극물을 먹었을 때: 죽염을 진하게 타서 먹고 구토를 하거나, 마그밀액을 100㏄가량 물에 타서 먹고 설사를 하는 등 독극물을 중화시키거나 흡착/배설시켜야 합니다.
⑥ 위에 통증이 있을 때: 위에 통증이 있으면 붕어운동을 하면 가라앉습니다.
⑦ 오심/구토가 그치지 않을 때: 숙변이 정체되어 있으므로 된장찜질과 관장을 하여 변통을 촉진시킵니다.
『민간요법 』
① 번행초: 여름철에 줄기와 잎을 채취하여 잘게 썰어 그늘에서 잘 말렸다가 20g쯤을 물 2홉(0.4리터) 정도에 넣어 반쯤 되도록 줄여서 하루에 세 번으로 나누어 마십니다.
② 질경이: 만성위염/위궤양/설사/세균성이질 등에는 질경이 말린 것을 하루 10~20그램, 신선한 것은 30~60그램을 물로 달여서 먹습니다.
③ 비단풀: 위염/대장염에는 비단풀을 날 것으로 40~80g을 달여서 먹습니다. 급성이나 만성 장염을 치료하는 효력도 매우 뛰어납니다. 장염이 심하면 하루에 날 것으로 100g 이상, 말린 것으로 50g 이상을 달여 먹거나 가루 내 어 먹습니다.
④ 야관문: 야관문은 급성 위염이나 위궤양/설사/탈항 등에 좋은데, 뿌리/잎/줄기 말린 것 100g을 잘 게 썰어 물 1.2ℓ에 넣고 200mm가 되게 농축하여 고운 천으로 거러서, 이것을 3~5시간마다 어른은 50mm씩, 아이나 노인, 허약한 사람은 어른 양의 반이나 3분의 2쯤을 계속 먹으면, 하루나 일주일 사이에 대개 낫습니다.
⑤ 살구씨: 위염/십이지장궤양/위장염/궤양증에는 껍질 벗긴 살구씨를 볶아 가루를 만든것 37.5g, 오징어 뼈를 노랗게 구어 가루를 만든 것 약 113g을 함께 섞어, 이것을 매일 세 차례 식전 30~60 분 전에 큰 숟가락으로 하나를 따끈한 물로 먹습니다. 꾸준히 먹게되면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오징어뼈 약 134g을 당감초 247g과 함께 가루를 만들어 이것을 매일 3 차례 식전마다 큰 숟가락으로 하나를 먹습니다. 오징어뼈 가루와 백급가루를 같은 양으로 함께 섞어 이것을 매일 3 차례 식전마다 따끈한 물로 1~2 찻잔씩 먹는 방법도 있습니다.
⑥ 민들레: 민들레는 쓴맛이 나는데 이 쓴맛이 위와 심장을 튼튼하게 하며 위염이나 위궤양도 낫게 합니다. 위염/위궤양 등의 위장병에는 민들레 생잎을 깨끗하게 씻어서 씹어 먹으면 좋습니다. 쓴맛이 나지만 습관이 되면 그런 대로 먹을 만합니다. 뿌리째 캐서 그늘에 말렸다가 진하게 달여서 먹어도 좋습니다.
⑦ 수송나물: 수송나물을 말려서 가루 내어 알약을 만들어 하루에 10~15g씩 먹으면 위염/위궤양/장염/장궤양 등에 효과가 높습니다. 간을 튼튼하게 하고, 몸 안에 쌓인 독을 풀어 주는 효과도 탁월합니다. 봄철 몸이 나른하고 입맛이 없을 때 수송나물을 반찬으로 먹으면 곧 기력과 입맛을 되찾게 됩니다.
수송나물은 장 속에 쌓인 중성지방질을 분해하여 밖으로 내보내는 작용을 하므로, 숙변을 제거하고 살을 빼는 데에도 좋습니다. 수송나물은 말려 가루낸 것을 하루 30~40g씩 먹으면 대개 한 달에 5~10kg 몸무게를 줄이는 것이 가능합니다.
수송나물과 비슷한 토종약초로는 함초/나문재/칠면초/해홍나물/솔장다리 등이 있습니다. 이들은 대개 우리나라 서해안이나 남해안의 개펄이나 모래밭에 자라는 식물로 모두 어린순을 나물로 먹을 수 있고, 약초로서의 쓰임새는 수송나물과 거의 비슷합니다. 5월부터 산야초기행이 있습니다. <자연요법 사랑지기>가족이 되시면 산과 들을 누비면서 여행도 하고, 소중한 약초에 대해서도 배우시게 될 것입니다.
2) 만성위염
원인은 술이나 담배를 많이 하거나, 이가 나빠 음식을 제대로 씹지 못하거나, 습관적으로 음식을 잘 씹지 않거나, 치조농루 또는 축농증의 콧물을 목으로 삼키는 것 등이 원인이 됩니다. 폐결핵/심장병/신장병/급성위염의 만성 이행/아침밥을 먹는 것 등도 원인이 됩니다. 증상은 위통/압통/배가 부풀어 오르는 느낌/트림/오심/식욕부진/설태/구취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자연요법 』
① 조식폐지: 아침에는 위가 쉬어야 합니다. 아침밥을 먹지 않게 되면 아침에 쉬면서 위 스스로 치유하게 됩니다. 이것을 자연의학에서는 자연치유력이라 합니다.
② 술/담배: 술/담배는 모든 병의 원인이 되지만, 특히 위와 폐는 직접적으로 술과 담배의 영향을 받습니다.
③ 많이 씹음: 오래 씹어 넘기면 한꺼번에 많은 음식이 들어가지 않아 위는 들어오는 음식의 양에 맞추어 알맞게 위산을 분비합니다. 뿐만 아니라 오래 씹게 되면 침이 충분히 분비되어 위산을 중화시키며, 침 속에 들어있는 아밀라아제효소가 음식의 소화흡수를 돕기 때문에 변비와 숙변이 생기지 않습니다.
④ 마그밀액/생수/단식: 위산을 중화시켜 위염을 다스리기 위해 마그밀액을 물에 타서 마십니다. 생수를 조금씩 자주 마셔 하루에 3리터 정도 마시도록 합니다. 근본적인 치유를 위해서는 급성위염과 마찬가지로 7~10일 정도의 자연건강식이요법(단식)을 하여야 합니다.
⑤ 생채식/깨소금: 궤양이 없을 때는 깨소금을 오이나 채소에 찍어먹으면서 위염이 없어질 때까지 생채식을 합니다.
『민간요법 』
급성위염의 민간요법을 준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