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시옥용산(西施玉容散)
서시(西施)
중국 춘추시대 월(越)나라의 미녀.
그녀는 원래 저장 성[浙江省] 주지[諸曁] 저뤄 산[苧蘿山]의 서쪽에 살며 땔나무를 팔아 생계를 이었다. 오(吳)나라에 패한 월왕 구천(句踐)은 회계(會稽)의 치욕을 씻으려고 대부(大夫) 종(種)의 책략을 이용하여, 두 미녀 서시와 정단(鄭旦)을 데려와 아름다운 옷을 입히고 여러 가지 기예를 가르친 뒤 재상 범려(范蠡)를 사신으로 보내 오왕 부차(夫差)에게 바쳤다. 오왕은 서시의 미모에 사로잡혀 정사를 게을리하여 마침내 월에 패했다. 서시에 관한 이야기와 전설은 매우 많은데, 오나라가 망한 뒤 범려를 따라 오호(五湖)에서 놀았다고도 전해지며, 일설에는 오나라 사람이 분노하여 서시를 붙잡아 강에 빠뜨려 죽였다고 한다.
자료출처: 브리태니카백과사전
경국지색(傾國之色) 절세미인(絶世美人)중 하나였던 서시(西施)의 미모(美貌)가 얼마나 출중했던지, 고전(古典)으로 전해져 온 고대 중국의 미용(美容)용 방제(方劑)중에 이 서시(西施)의 이름을 딴 처방이 있었으니, 서시옥용산(西施玉容散)이 바로 그것이다.
방약합편(方藥合編. 남산당간) 282쪽 잡병문(雜病門) 중 서시옥용산(西施玉容散)의 처방을 살펴보자.
녹두(綠豆), 백지(白芷), 백급(白芨), 백렴(白斂), 백강잠(白殭蠶), 백부자(白附子), 천화분(天花粉) 각 1냥(兩)
감송향(甘松香), 삼내자(三乃子), 곽향(藿香) 각 5전(錢)
영릉향(零陵香), 방풍(防風), 고본(藁本) 각 2전(錢)
조각(皂角) 1전(錢)
寶 (西施玉容散) 治面上一切酒刺風刺 (일체의 주자(酒刺)와 풍자(風刺)를 다스린다.
[用法] 左細末 每洗面時 用之 面色如玉 (위의 약미들을 세말해서 세면할 때마다 세면수에 타서 세면하면 면색이 옥과 같이 된다)
이와 같은 처방과 사용법의 [서시옥용산]은 지금도 중국에선 미용용으로 널리 쓰이는 처방이다. [구글검색난]에 한자(漢字)로 [西施玉容散]을 써 넣고 클릭하면 중국의 다양한 싸이트(화장품회사, 피부미용 용품 회사, 중의원 등등)에서 서시(西施)의 초상화를 대문에 걸어놓고 이 처방을 광고하는 것을 볼 수 있을 정도로 한방 피부미용제로는 가장 으뜸의 처방이라 할 수 있다.
또한 한국에서도 이 처방명을 따온 한방미용용품도 있는데, 서시옥용산 처방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 모르나, 미용용 한방 외용제로서는 가히 이 처방이 으뜸ㅇ라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리라.
그런데, 이 처방만큼은 필자가 임상 경험이 매우 많기에 이 처방 사용에 따른 주의사항과 그 효과에 대하여 간략하게나마 기술해 본다.
주의사항~!
원전에 [세말해서 세면수에 타 세수를 한다]고 되어 있는데, 이 방법은 부작용이 매우 크다~!
극세말(極細末) 하여 사용한다 해도 이 약제들 중엔 눈동자, 자극에 약한 안검(眼瞼)을 상하게 하는 조직(組織)을 가진 약제들이 있어(예를 들어 조각자)결막이나 눈동자에 스크랫치(긁힘)를 주게 되는 경우가 많아 세숫물에 타서 얼굴을 씻는 것은 지극히 삼가지 않으면 안 된다.
가장 좋은 방법은,
마치 황토팩 하듯 팩용으로 사용하는 방법이 좋은데, 사용법은 다음과 같다.
1, 모공(毛孔)속의 끼어있는 때까지 깨끗이 씻어 냈다는 기분이 들 정도로 깨끗이 세안을 한다.
2, 간장종지 같은 작은 그릇에 매우 뜨거운 물을 담아두어 용기를 뜨겁게 해 둔다.
3, 끓는 물을 준비해 둔다.
4, 간장종지의 물을 버리고, 티스푼으로 수북이 한 스푼(얼굴 면적이 큰 사람은 두 스푼^^*)을 넣고 그 티스푼으로 끓은 물을 두 세 스푼을 넣어 마치 녹두빈대떡 반죽 정도의 묽기가 되도록 하여 잘 저어준다.
5, 눈가의 안검을 피해 얼굴 전체에 골고루 발라 마치 황토팩 하듯 잘 펴서 마사지 하듯 하여 발라준다.
6, 팩을 하고 나면 [평소 얼굴에 열감이 다소 있었던 체질이나, 열체질]은 약 5분여 지나면서부터 얼굴에 피가 몰리는 듯한 작열감이 나타나기 시작하는데, 이는 매우 좋은 현상이라 할 수 있다.
평소 얼굴에 냉기가 많고, 다소 음습하고 칙칙한 혈색인 체질은 약 10여분이 지나도 그런 느낌이 매우 미약하게 나타난다.
7, 열체질 또는 안면 열기 체질은 약 10여분 지나면 진흙이 바싹 마른 것처럼 완전히 말라버리면서 얼굴이 당기는 현상이 나타나고, 냉체질이나 얼굴에 냉기가 있는 체질은 20여분 정도가 지나야 그런 현상이 나타난다.
8, 황토흙이 바싹 마른 것과 같은 상태가 되면 화장용 거즈를 따끈한 물에 적셔 살짝 짜낸 다음 눈가의 팩만 닦아낸 후 나머지 부분엔 거즈로 톡톡~! 치듯 적셔준 후, 골고루 마사지를 한 다음 깨끗하게 닦아낸다.
9, 다 닦아낸 후 세수를 하고 가볍게 밑 화장을 한다.
이상의 사용법으로 [서시옥용산]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훌륭한 용법인데, 이러한 팩 마사지를 일주일에 서너 번 이상 하면,
효과: 열체질 또는 안면이 온화(溫和)한 체질은 팩을 한 후 팩이 바싹 마르고 당기는 강도가 보다 빠르게, 그리고 매우 강하게 나타나게 되는데, 약 2주 정도 하면 안면의 피부가 [마른버짐 피듯] 희끗희끗 각질이 일어나게 된다.
이것은 [Peeling] 작용으로서 [다이아몬드 필링]등의 미용법은 피부를 크게 상하게 하지만, 서시옥용산으로 인한 필링은 피부에 데미지를 주지 않고 매우 자연스럽게 필링이 되어 원전의 기록처럼 옥(玉)과 같이 희어지는 효과가 나타나며, 기왕에 생긴 기미 주근깨와 잡티 제거 등의 효과와 함께 혈색이 매우 화사해 진다.
면색이 칙칙하고, 온화(溫和)한 온기가 미약하거나, 냉감이 있는 체질은 위의 체질보다 필링 효과가 거의 두 배 정도의 기간이 지나야 나타나기 시작한다.
(서시와 같이 얼굴 색이 玉과 같이 희어진다 함^^*미백효과와 필링 효과가 함께 나타난다.)
서시옥용산이 맞지 않는 체질에 대한 경고~!
1, 팩을 했을 때 작열감이 매우 극심하면 피부에 맞이 않는 것이므로 팩 사용을 중지한다.
2, 팩을 하고 나면 얼굴에 여드름과 같은 발진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이는 평소 여드름이 계속 진행중인 상태의 피부일 때 미쳐 발아(發芽)되지 않고 모공 속에 숨어있던 것이 발아되어 나타나는 현상일 수 있다. 이것은 여드름 치료에도 매우 좋은 예후이나, 만약 약진(藥疹)같은 반흔이 계속 된다면 이 역시 부작용이므로 팩 사용을 중지해야 한다.
3, 평소 얼굴에 [스테로이드재제 크림이나 연고]등을 습관적으로 사용하던 사람은 안면 실핏줄이 드러나게 되는데, 그런 부작용이 이미 나타나있는 사람은 실핏줄을 더욱더 두드러지게 할 수 있으므로, 만약 팩을 한 뒤 실핏줄이 더 선명하게 나타나면 사용을 중지해야 한다.
4, 화농성(化膿性) 여드름이 심한 피부병일 때는 사용금지~!
5, 얼굴에 상처가 나서 치유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사용 금지~!
6, 서시옥용산은 한기(寒氣)나 냉감(冷感)으로 발생한 안면마비, 안면신경통에 팩을 하면 상태 개선에 크게 도움이 되는 처방이나(원래 주 처방이 그런 용도였씀^^*)만약 안면마비 또는 안면신경통 환자가 뜨거운 열체질이라면 증세를 더욱더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사용에 매우 신중하지 않으면 안 된다.
부작용 상황을 자세히 언급하는 것은 본래 이 처방은 한의사, 한약사 등의 한방스페셜리스트들이 방약을 연구하는 서적인 방약합편(方藥合編)에 등재된 명실상부한 약제(藥劑)이기 때문에 특이 체질의 부작용을 상세히 언급한 것이니 참조 바랍니다.
덧 글 한 꼭지^^*
[서시]에 대한 일화 중 몇 가지…….^^*
1, [서시][포사][달기]등의 빼어난 미인들이 중국 역사에 등장하는데, 이들에 대한 별칭으로 [경국지색(傾國之色)]이라는 수식어가 따른다. 경국지색은 [나라를 망하게 할 미인]이라는 뜻인데, 왕의 성총을 흐리게 하여 국사를 소홀케 하므로 나라를 망하게 한데서 비롯된 별칭으로 그 중 으뜸이 바로 [서시]다.(서시는 월나라의 재상 ‘범려’가 특별히 선발하여 [방중술][가무]등의 기예를 특별히 훈련시켜 오왕 부차에게 진상하여 오왕의 국사를 흐리게 하는 일종의 미인계를 쓴 것으로 일종의 스파이라 할 것이다^^*)
사진: 구글 검색으로 본 중국의 [서시]초상화들^^*
2, [서시]는 요즘 병명으로 말하면 [위산과다] 또는 [위궤양]증세가 있어 때때로 속이 쓰리면 얼굴을 찡그리곤 했다 한다. 천하 절색의 [서시]가 실은 속이 아파 얼굴을 찡그린 것인데도 이를 본 남자들은 그 어느 누구도 오금이 저릴 정도로 뇌살(腦殺)되었다고 한다. 이에 [서시]가 사는 마을에 처녀들은 [서시]처럼 얼굴을 찡그리면 남자들의 환심을 살까 하여 총각들만 지나가면 매력있게 보이려고 얼굴을 찡그리곤 했는데, 이런 모습들에 질린 그 마을 남자(총각)들은 거의 전부 다른 마을에서 처녀를 얻어 장가를 갔다는 웃지 못할 일화도 전해진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