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스크랩] 소시호탕(小柴胡湯)

킴칸 2010. 8. 21. 10:29

 
제   목 소시호탕(小柴胡湯)

너무나도 유명한... 소시호탕(小柴胡湯)

- 이럴 때 소시호탕을....

환자가 호소하는 증상
약사가 알아야할 사항


- 감기가 좀 오래가더니 밥맛이 없어요
- 열이 오르락 내리락 해요
- 속이 답답하고 구역질도 나오고 목이 건조해요
- 아이가 감기에 걸렸는데 영 밥을 안먹네요
- 요즘 무리를 했더니 목이 좀 아프네요
- 신경을 쓰고 나면 귀가 아프고 먹먹하네요
- 갱년기인지 갑자기 열이 올라 더워졌다 추워졌다 하네요.



- 오한과 발열이 번갈아 나타난다 (往來寒熱)
- 가슴과 옆구리가 답답하고 편하지 않다. (胸脇苦滿)
- 식욕이 없다(??不慾飮食)
- 가슴이 답답하고 구역질이 난다(心煩喜嘔)
- 입이 쓰고 목이 건조하고 눈앞이 어찔하다(口苦咽乾目眩)
☞ 이상은 상한소양증(傷寒小陽證)이다
- 생리가 나오지 않는다
- 오후만 되면 열이 올랐다 내렸다하는 증상이 반복된다.
☞ 이상은 부인상한열입혈실(婦人傷寒熱入血室)의 증상이다.

-왕래한열, 입이 쓰며 구역질 등이 동반되는 감기
-편도선염, 인후염, 기관지염, 중이염, 간염, 담낭염 등 초기 염증
- 신경성질환, 자율신경실조 등 스트레스성 증상에 사용할 수 있다.

상한소양증 傷寒少陽證

- 소시호탕은 소양증을 치료하는 제제로 사기에 영향을 받은 간담열(肝膽熱)을 제거함과 동시에 간담열로 인해 손상된 비위(脾胃)를 보해주는 방법을 함께 사용하는 화해제(和解制)의 하나이다.


-소양병은 병사가 체표에서 체내로 전이될 때 소양경이 순환하는 흉협부위가 그득하고 답답하며 간, 비, 위 등 중요장기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 증후는 이미 태양병도 아니고 양명병도 아닌 체표에서 체내로, 한에서 열로 변하는 표와 리의 중간단계인 반표반리증이다.
만일 우리 몸의 면역력이 약해졌을 경우에는 체표에서의 저항인 오한, 발열, 두통 등의 태양병증이 없이 바로 소양병증이 나타나기도 한다.



소양병증의 증상은 크게 세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 첫째는 사기가 반표(半表)인 소양경(少陽經)을 침범할 때 나타나는 왕래한열(往來寒熱)이다.
소양경의 맥은 가슴을 돌아 옆구리로 퍼지는데 그 위치는 태양과 양명 즉 표(表)와 리(裏) 사이에 있다. 상한(傷寒)으로 한사가 소양경을 범하면 반표반리(半表反裏)에서 사기와 정기가 서로 다투게 된다. 왕래한열이란 한에 대한 저항력이 약하기는 하되 버틸만한 정도이기에 한사에 의한 오한과 저항에 의한 열이 서로 엎치락 뒤치락 하며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흉협고만(胸脇苦滿)은 소양경맥인 가슴과 옆구리에 침범한 사기로 인해 압력을 가할 경우 통증은 없으나 저항이 있는 것을 말한다.

- 둘째, 한사에 의해 경락의 소통이 손상 받게 되면 기가 뭉쳐 열로 변하는데 담화(膽火)는 족소양경맥에 위치한 가슴, 옆구리를 타고 인후, 눈, 귀 등을 침범하게 된다. 이로 인하여 가슴이 답답한 심번(心煩), 담즙이 위로 역상하여 입이 쓴 구고(口苦), 목구멍을 통과하여 머리로 올라가게 되면 목안이 건조하고(인건 咽乾) 눈앞이 아찔하고 어지럽게 된다(목현 目眩).

- 셋째, 담열이 비위를 침범하여 나타나는 구역질(희구 喜嘔), 식욕부진(묵묵불욕음식 默默不慾飮食) 이다. 담열의 경우 쉽게 위를 침범하기 쉽고(목극토 木克土) 그로 인하여 위장에서 탁기(濁氣)를 내려보내는 기능이 교란되면서 식욕이 저하되고 구역질을 하게 된다.

- 이상의 소양병증이 동시에 나타나는 것은 아니며 증상중 하나만 있어도 소양병을 치료하기 위한 대표 방제인 소시호탕를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임상에서 소시호탕은 한사에 의한 소양병 뿐만 아니라 다양하게 응용할 수 있다.
- 대표적인 것이 조기폐경, 상열감 등의 부인병 증상이다.
여성이 생리를 할 경우 자궁은 열려 있는 상태로 풍사(風邪)가 쉽게 침범할 수 있고 이때 한열이 자 궁을 침범하면 혈액과 열이 뭉쳐 어혈이 생성되고 생리가 중단되는 증상 등이 나타난다.
- 복통을 동반한 황달증상이다. 간화가 비위를 침범할 때 나타나는 대표증상중 하나가 가스가 차고 복통인데, 복통이 있는 황달을 치료할 때에는 인진호탕 등과 함께 사용할 수 있다.
- 이외에도 중이염, 인후염, 편도선염, 간염 등 간담열로 인한 간담경락의 각종 염증 초기에 응용할 수 있다.

- 소시호탕은 간화를 청열(淸熱)하고 사기를 배설시키는 시호와 황금이, 위장의 기능 저하로 나타나는 구역, 구토, 식욕부진 증상을 개선해주는 반하와 생강이, 비위기능을 도와 면역력을 증강시켜 주는 인삼과 대추, 감초 등으로 구성된 제제이다.


간화로 인한 염증증상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약사공론 2008년 6월 23일자『용담사간탕』을 참고하세요

복약지도
효능효과

소양경은 간, 비, 위를 지나가므로 한사가 침범할 때 토하거나, 땀을 내거나 대변을 통해 사기를 외부로 내보내는 것이 아니라 한사에 의해 손상받아 생긴 간화를 청열하고
비위기능을 회복시켜 사기를 제거한다. (화해소양 和解少陽)

주 성 분

시호 2.33 반하 1.67 생강 1.33 황금 1.0 인삼 1.0 대추 1.0 감초 0.67

복 용 법

① 1일 3회, 1회 1포(3~5g)씩 따뜻한 물로 복용하면 좋다. (성인기준 / 체중과 증상을 고려하여 증감)
② 덕용포장(300g, 500g)의 경우 약포지를 이용하여 개봉판매가 가능하다 (약사법 39조 3항)


출 전


상한론(傷寒論)

 

약리작용



시호

약 리

①해열 및 진정 진통 ②항균, 항바이러스, 항말라리아
③항염증, 항궤양 : 세포내 Ca2+ 함량을 증가시켜 대식세포 활성화(Bupleuran 2Ⅱb)
④간세포보호 ⑤면역증강 ⑥항종양(Saikosaponin)

성미(性味)

성질은 약간 차고 맛은 맵고 쓰다

귀경(歸經)

간?담 경락에 작용한다

효 능

①방향성이 있어 사기를 잘 흩어지게 하는데 특히 소양의 반표반리에 존재하는 사기와 열을 외부로 내보낸다. (해표퇴열 解表退熱)
②간의 소설작용을 도와 간기의 소통을 원활하게 한다. (소간해울 疏肝解鬱)
③비위에서 생성한 청기(淸氣)를 폐로 끌어올려 에너지를 만드는 작용을 돕는다.
(승거양기 升擧暘氣)


황금 


약 리

①해열작용 ②항염증(Wogonin, Baicalein) 및 이뇨작용
③담즙분비 촉진작용(Baicalein, Baicalin) ④간세포보호작용
⑤죽상동맥경화방지 및 혈압강하작용 ⑥진정작용
⑦신경세포보호작용 ⑧항종양작용 ⑨항바이러스작용(Wogonin, Baicalin)

성미(性味)

성질은 차고 맛은 쓰다

귀경(歸經)


폐?위?담?대장?소장 경락에 작용한다

효 능

①열을 내리고 습을 말린다(청열조습 淸熱燥濕)
②소변을 통해 화를 내보내고 염증 등의 열독을 제거한다.(사화해독 瀉火解毒)
③지혈작용을 하고 태동을 안정시켜 임신을 유지시킨다 (지혈안태 止血安胎)

소시호탕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한약제제 해설과 복약지도(대한약사회. 2006)」197~198 쪽을 참고하세요.



잠깐! 퀴즈

다음 중 소시호탕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를 선택해주세요
① 목이 아프고 메스껍고 복통이 있을 때
② 귀가 멍멍하고 아픈 초기 중이염 증상
③ 심한 스트레스 후에 나타나는 생리 중단 증상
④ 노화로 인해 눈이 침침하고 눈꼽이 많이 낄 때

 

출처 : 박 순석의 왕인 약초 농장
글쓴이 : MP순돌이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