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스크랩] 골다공증

킴칸 2007. 3. 31. 22:36
골다공증
질병설명 진료정보 상세정보 교육자료 관련정보 관심콘텐츠로 담기
가정의학과
[개요]

   골다공증은 “뼈에 구멍이 많다”라는 의미로 뼈의 양이 절대적으로 줄어든 상태를 말합니다. 그 결과 뼈가 매우 약해져서 조그마한 충격에도 뼈가 쉽게 부러지게 되는 위험을 갖게 됩니다.

   보통 골소실은 30세부터 매년 0.5%씩 감소하게 됩니다. 하지만 여성의 경우 폐경 후에는 매년 3% 가량으로 급격히 증가하게 됩니다. 여성호르몬은 주기적으로 월경을 하게 할 뿐만 아니라 골밀도를 유지하는 역할을 하는데, 폐경이 되면 여성호르몬의 분비가 멈추게 되어, 골밀도가 급속하게 감소하는 것입니다.

   50세 여성이 남은 여생동안 골다공증으로 인한 골절을 당할 확률이 100명중 54명이나 되며 인생의 1/3이 폐경기이므로 이 기간동안 골다공증으로 인한 고통과 경제적 손실이 대단히 클 수 있습니다.

[임상양상]

   골밀도가 저하된 환자는 보통 진찰소견상 이상이 없는 경우가 보통이지만, 골절이라는 심각한 합병증을 야기할 수 있는 중요한 질병입니다. 골절은 환자의 일상 생활의 독립성을 상실하게 하는 주된 원인이며, 주요 사망 원인이기도 합니다.
골다공증의 이차적 원인은 결절성 갑상선, 간종대, 피부 발진, 황달, 치열의 이상, 성선 기능 저하증의 소견 등과 연관이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분들은 골다공증의 발병율이 높은 경우이므로 특별한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좋겠습니다.

       폐경기 이후의 여성(특히 중요)
       운동부족, 흡연, 과도한 음주, 칼슘 섭취가 부족한 사람
       가족 중에 골다공증을 가진 사람이 있는 경우
       마른 체격의 사람

[진단]

   일반적으로 골 밀도의 측정이 방사선 사진보다 훨씬 더 정확합니다. 골 밀도 측정으로 최근 많이 사용되는 방법이 에너지 X-ray 흡량계 (DEXA)입니다. 여기서 점수가 -1 보다 크면 정상이고, -1과 -2.5 사이이면 골감소증, 골다공증은 -2.5보다 작을 때를 말합니다.
[치료]

   골다공증 치료로 잘 쓰이는 것이 골흡수 억제제인 칼슘, 에스트로젠, 칼시토닌, 비스포스포네이트, 비타민 D 등이 있습니다. 에스트로젠 치료는 폐경 5년 이내에 시작하는 것이 그 후 시작하는 것보다 더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유방암 과거력이나 가족력이 있는 경우에는 에스트로젠 치료의 금기증에 해당하며, 이들은 선택적 에스트로젠 수용체 조절제 복용이 권장됩니다. 이에 해당하는 약 중 하나가 랄록시펜이며, 골밀도는 에스트로젠보다는 적지만 상승시킨다고 되어 있습니다.

   비스포스포네이트 제제는 생체 흡수율이 매우 낮아서 공복에 충분한 물과 함께 복용해야 하며, 약물 투여 후 30분 이상 공복을 유지하여야 합니다. 비스포스포네이트는 에스트로젠 사용을 기피하거나 사용할 수 없는 폐경후 골다공증 환자의 치료에 사용됩니다.

   칼슘은 골다공증이 있거나 골다공증의 위험이 있는 사람들에게 필요하며, 우리 나라에서는 하루 800mg 정도의 섭취가 권장됩니다.     

[주의사항]

       하루에 15분 정도의 햇빛을 쬐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뼈를 만드는데 필요한 비타민 D는 햇볕을 쬐어야만 우리
        몸에서 만들어지기 때문입니다.
       뼈의 가장 중요한 성분인 칼슘을 매일 적어도 1000-1500mg 정도 섭취해야 합니다. 칼슘은 우유
        (보통 우유 180cc에는 약 325mg의 칼슘 함유), 치즈 등의 유제품, 푸른 잎 채소, 두부, 콩, 멸치, 뼈채 먹는 생선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어 평소에 이들 식품을 많이 먹는 것이 좋습니다. 
       꾸준히 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뼈에 체중이 부하되는 운동인 걷기, 조깅, 자전거 타기 등이 좋으며, 
        한번에 30분정도를 일주일에 3-4회 하면 충분합니다. 
       술, 담배, 카페인이 함유된 음식은 골다공증을 악화시킵니다. 따라서 금주, 금연하고, 카페인이 많이 함유된 커피,
        콜라, 홍차 등을 많이 먹지 말아야 합니다.
       여성의 경우 폐경기가 되면 곧바로 주치의와 상의하여 해당되는 검사와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평소에 은행에 저축하듯이 어린 시절부터 우유 제품 등 칼슘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을 많이
        섭취하고, 꾸준히 운동을 하는 것입니다.
[비고]

 칼슘함량이 높은 식품

 

식품명

함유량    (mg)

 

식품명

함유량    (mg)

 

식품명

함유량    (mg)

어육류군

미꾸라지

정어리

바지락

뱅어포

동태

잔멸치

양미리

꽁치

고등어

525

190

174

158

117

196

163

187

118

116

채소군

생미역

케익

무청

시금치

들미나리

미역줄기

열무

고춧잎

쑥갓

비름

냉이

320

204

115

113

111

111

104

91

79

63

58

우유군

탈지분유

탈지우유

우유

치즈

아이스크림

325

242

224

184

104

두류

순두부

연두부

두부

비지

유부

200

150

145

103

78

당류

로얄제리

흑설탕

물엿

95

88

63

56

곡류군

메밀국수

녹두

율무쌀

토란

고구마

59

57

45

37

33

20

과일군

머루

바나나

딸기

51

41

40

 

수박

앵두

키위

35

26

24

 

참깨

호두

땅콩

50

10

6

재활의학과
[개요]

   뼈는 항상 새로 만들어지고 파괴되는 과정이 일어나는 살아있는 조직입니다. 대개 10대 후반에서 20대 초반에 최고 골밀도에 도달하며 30-50대 정도의 나이부터는 점차적으로 골밀도와 강도가 줄어들게 됩니다. 폐경기의 여성의 경우 여성호르몬의 감소로 이 현상이 가속화되며, 따라서 이런 환자들의 경우에는 여성호르몬의 보충이 골다공증을 치료하는 중요한 방법이 됩니다.
[임상양상]

 척추의 전방굴곡

   즉, 등이 새우등처럼 구부러지는 증상은 골다공증시 빈번하게 나타나는 현상으로 척추의 압박골절로 인해 발생합니다. 이런 압박 골절에 의해 척추의 전방부분이 주저앉거나 쐐기 모양을 하게되어 바로 서있던 척추가 전방으로 구부러진 C자 모양을 하게됩니다.

 통증

   이런 압박 골절은 통증이 없는 경우도 많아, 자신이 예전에 골절이 있었는지에 대해 모르고 사는 경우도 있으며 단순한 근육통으로 오인되기도 합니다.

 신장의 감소

   고령의 환자의 경우 관절염이나 추간판의 압박으로 3-5cm정도의 키가 줄어들게 되는데 골다공증이 있는 환자의 경우 압박골절에 의해 더 심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위험 인자

       가족 중에 골다공증 병력이 있거나 이로 인해 골절이 있던 사람 
       마른 사람 
       과다한 음주와 흡연 
       카페인의 과다섭취나 음식을 짜게 먹는 사람 
       척추가 이전보다 전방으로 많이 휜 사람 
       최근에 고관절이나 손목, 척추에 골절이 있었던 사람 
       칼슘의 섭취가 부족하다고 생각되는 사람 
       운동량이 부족한 사람 
       근력이 약한 환자 
       갑상선 이상, 경련성 질환으로 약을 복용중이거나 부신피질 호르몬을 복용중인 사람 특히 여성분들 중 다음에
        해당하는 환자는 골다공증의 위험이 매우 높습니다. 
       난소가 제거된 사람 
       폐경기 
       조기 폐경이 있던 사람 
       임신한 적이 없던 사람 
       폐경기가 아닌데도 오랜 기간 생리가 없던 사람 위의 사항에 해당하는 분은 의사와 상의하여 골다공증의 유무를
        검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진단]

 골밀도 측정기

   일반 방사선 촬영은 골밀도가 20%이상 감소되어 있을 때에야 정상과 구별이 가능합니다. 이 시기에 치료를 시작하는 것은 이미 적절한 시기를 놓쳐 치료의 효과가 적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골다공증 검사라고 불리워지는 척추나 대퇴골의 골밀도 검사를 시행하게 되는데 방사선의 피해도 거의 없어 안전하고 간단하면서도 정확한 검사방법으로 골다공증 위험군에 속한 분들은 보통 일년에 한번 정도 검사하는 것이 좋습니다.

 골대사지표

   혈액이나 소변에서 검사위해 골의 상태에 대한 간접적 평가를 손쉽게 할 수 있습니다.

 X 선 검사

   대략적인 골다공증 유무나 골다공증으로 인한 압박 골절 등이 있는 지 알 수 있습니다.

  

위의 진단방법들은 환자에 따라 증상에 맞는 검사가 필요하므로 담당 의사 선생님께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치료]

 평가

   식사종류, 골다공증 정도, 치료 현황, 현재 일상생활의 수행능력, 균형감각이나 자세, 근력 등에 대한 전반적인 문제를 평가합니다.

 재활치료

   재활치료의 목적은 활동성과 기능, 근력, 안정성의 증진에 있습니다. 이는 반드시 의사와 치료사의 지도아래 제대로 된 계획아래 시행되어야 합니다. 또한 골다공증의 예방과 치료에는 체중을 부하하는 운동과 근력강화운동이 필수적인데, 근력 강화운동은 근력과 균형감각을 증진시켜주며 낙상을 방지해 골절의 위험을 줄일 수 있고, 보행, 조깅, 계단 오르기, 에어로빅 운동, 춤추기 등과 같은 체중부하운동도 골밀도 증진에는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매일 30분 정도씩 중등도 강도로 운동을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재활치료는 환자의 연령이나 전신조건 등에 따라 안전하고 효과적인 운동계획을 설정하게 됩니다. 이미 골다공증을 가지고 있는 분이라면 반드시 재활의학과 의사의 진찰을 받고 운동을 시작하셔야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규칙적인 운동이 골다공증의 치료에 필수적이며 골절이 생기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윗몸 일으키기와 허리 굴곡 운동은 척추의 변형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시행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 복부강화 기기, 이두박근 강화 기기 등이나 척추의 과도한 운동을 유도하는 운동기기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안전합니다. 왜냐하면, 이런 기기들은 척추의 골절을 야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골다공증 환자 중 골절의 위험이 높은 환자는 테니스, 골프, 볼링 등 척추의 변형을 초래할 만한 운동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권장되는 자세

좋은 자세를 취한다고 해서 골다공증이 예방되는 것은 아닙니다만 골다공증으로 인한 부작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먼저 서있을 때는 머리에서 발끝까지 일직선이 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앉아 있을 때는 척추와 머리를 세운 후 낮은 쿠션으로 허리 뒤에 놓아 자연스러운 척추의 곡선을 유지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척추의 골절은 자세가 좋지 않고 균형감각을 유지하는 능력이 떨어지는 환자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치료 시에도 이의 교정을 주로 하게 됩니다.

 주의해야 할 생활습관 

       금연 및 금주하십시오. 
       커피, 차, 콜라 등의 섭취를 줄이십시오. 
       인(일부 탄산음료), 염분 등의 섭취 시 소변으로 나가는 칼슘이 나가는 양이 증가하므로 과도한 섭취를
        줄이십시오. 
       부신피질 호르몬과 같은 약을 복용중이라면 의사와 상의하십시오.

 칼슘의 섭취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가장 중요한 방법중의 하나가 칼슘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입니다.
칼슘은 우유, 요구르트와 같은 낙농제품에 풍부합니다. 그 외에도 정제로 되어있는 칼슘  제제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비타민 D의 섭취 및 일광욕 

   칼슘의 섭취이외에도 비타민 D의 섭취도 골다공증의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되며, 하루 15-20분 정도의 일광욕도 비타민 D의 생성에 도움이 됩니다. 단, 칼슘이나 비타민 D와 같은 것을 드시려 할 때에도 이로 인한 부작용 예방을 위하여 반드시 적절한 양과 종류의 선택을 위해 의사와 상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호르몬치료 

   여성호르몬(Estrogen)이란 호르몬은 여성에서 골의 형성과 소실에 영향을 줍니다.  이 호르몬의 부족 시에 (예를 들어 난소를 제거하는 수술을 하거나 폐경기 후) 신체에서 골조직이 줄어들기 시작합니다. 여성호르몬을 보충해주는 치료는 골다공증의 치료에 효과적이지만 위험성이 아주 없지는 않습니다. 예를 들어 적기는 하지만 일부 암이 유발되기도 한다는 것이 알려져 있습니다.

 약물치료 

       칼슘 제제 
       여성호르몬제(자궁이 있는 경우 황체호르몬과 같이 투여) 
       칼시토닌(비강형, 주사형) 
       비스포네이트 제제 
       비타민 D(활성형) 등

 압박 골절을 가지고 있는 환자의 치료 

   현재 골절을 가지고 있는 환자라면 의사와 치료사에 의해 안전하고 통증을 줄이는 적절한 일상생활동작의 방법에 대해 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그 외 척추 보조기와 같은 기구의 사용이 필요한 경우 재활의학과 보조기 클리닉에서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보조기를 처방받고 제작이 된 후에는 제대로 제작이 되었는지에 대해 세밀하게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골다공증으로 인해 통증이 지속된다면 열 전기치료를 비롯한 여러 가지 치료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골절이 있건 없건 간에 운동은 골다공증 환자의 재활치료에 가장 중요한 치료 방법입니다. 운동은 골 조직의 소실을 줄여주고 근력을 증진시키며, 넘어져서 골절 등이 생기지 않도록 균형감각을 증진시켜주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골다공증 환자의 운동치료 시에는 골절과 같은 골다공증으로 인한 문제가 가장 생기기 쉬운 부위에 대해 가장 집중적으로 그리고 가장 주의를 해서 진행하도록 해야 하고, 또 운동 강도는 서서히 점차적으로 증가시켜야 하며, 운동 치료를 중단할 경우 운동치료 시작 전 상태로 금방 돌아간다는 것을 명심하여 꾸준히 시행해야 합니다.

출처 : 자주 들려주세요
글쓴이 : 영광의 굴비 원글보기
메모 :